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군유질부君有疾否 백업

by 란차 2021. 11. 23.

33.

"솔직히 말하면, 나는 당신이 영화를 탐하는 사람이 아니고 심지어 속물적인 것에도 관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도대체 왜 전쟁터에 들어가서 출정하려는 것입니까?"

"진실을 듣겠습니까, 거짓말을 듣겠습니까?" 초명윤이 그를 쳐다봤다.
"거짓말 들으려면 왜 당신에게 물어보겠습니까."
초명윤은 시선을 돌려 먼곳에 겹겹이 펼쳐진 산 그림자를 바라보았다. 옅은 청색의 산과 은백색으로 반짝이는 냇물이 그의 짙은 색 눈동자로 떨어졌다. 잠시 머뭇거리다가 입을 열었다. 어조는 무심했다.

"굳이 말하자면 내가 원하는 것은 만리강토를 개척해 팔방을 불러 굴복시키는 것입니다."

소세예는 눈을 돌려 거문고 줄을 들어 올렸다. 휘영청 밝은 달빛이 그의 손가락에 고르게 펴졌다. 옥반주가 뚝뚝 떨어지는 듯한 풍아한 현악과 북소리가 울려 퍼지고, 점입금이 울리자 철마 빙하가 쏟아져 나왔다. 파도는 주홍색 정자에 가득 찼다. 초명윤은 팔꿈치를 무릎에 받친 채 고개를 옆으로 돌리고 턱을 괴고 넋을 잃은 채 소세예를 쳐다보았다. 아무리 초명윤을 미워하던 사람이라도 한 가지 일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아주 아름답게 생겼다.

어떤 이는 얇은 입술이 일으키는 곡선이 사람의 심혼을 잡는다고 했고, 어떤 이는 피비린내가 물든 흰 손가락으로 부채를 잡을 때의 자태가 가장 감동적이라고 했다. 그러나 그는 갑자기 그의 눈이 정말 견딜 수 없다고 생각했다. 미소를 머금고 있을 때는 봄물이 반짝반짝 빛을 발하고, 잔잔하게 가라앉으면 가을물이 맑고 차가워진다. 갑자기 손가락을 뒤집고 줄을 당기니 곡조가 끝나, 음조는 물러가고 천지는 잠시 만물이 잠든 듯 고요하였다.

초명윤은 몸을 움직이지 않고 그를 뚫어지게 쳐다보다 얼굴이 좀 붉지 않냐며 입을 열었다. 소세예는 말없이 한숨을 내쉬었다.
"그렇게 오래 쳐다보면 누구라도 불편할 겁니다."

초명윤은 천천히 웃었다. "당신이 더 좋아요."
"뭐라고요?"
소세예는 웃음기가 짙은 그의 두 눈과 마주쳤고, 놀랍게도 잠시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초명윤은 무릎에 걸려 있는 거문고를 가리켰다. "강남 제일 고수가, 당신만 못해요."
"칭찬 감사합니다."
소세예는 눈을 돌려 미소를 지었다. 다만 이 한마디의 말사이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지만 말로는 표현할수 없는 억압된 정서가 소리없이 기어올랐다. 종잡을 수 없었다.

.
.
.

가슴이 두근거리고 귀에는 무라화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그래서..."
"그래서 안이노가 그를 좋아했던 걸까?"
소세예가 손가락을 잘못 놀려 거문고 소리가 불안했다.
순간적으로 수만 마리의 나비가 갑자기 날갯짓을 하며 날아오르는데, 가슴에 가득 찬 나비가 펄럭여서 마음이 완혼란스럽고 조리가 없었다.

"소가 4대, 너 한 사람의 장군도 빠지지 않는다."
"나는 다시는 너를 전쟁터에 데리고 가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너는 문신이 되는 것을 배우기만 하면 된다."

"내가 원하는 것은 바로 만리강토를 개척하고 팔방을 불러 탄복시키는 것이다."

——좋아합니까?

"그는 국가에 중요한데, 당신은 왜그렇게 그에게 잘해 주는거죠?"

"예쁜 오빠가 있을 때 안개가 사라져."

"하고 싶은 것이 많아져, 예를 들면 너는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좋아합니까?

"당신은 마음이 없습니까?"

"욕심도 없고 피도 눈물도 없다! 너 이대로 가면 평생 독신으로 살게 돼!"

"축하로 술 한잔 사겠다고 했는데 왜 계속 얼굴을 찡그리고 있어?"

——좋아합니까?

"소애경이 이런 걸 좋아할까?"

"짐 잊었어, 네가 여태껏 뭘 좋아했을 리가 없어."

——싫어하는가?

......왜 심장이 뛰는 소리가 나를 아프게 하는지.





42.

그의 팔을 옆으로 베고 있는 초명윤의 얼굴은 보기 드물게 평온했다. 깊은 잠에 빠진 듯 옆 사람의 접근조차 눈치채지 못했다. 술단지가 그의 손 옆에 놓여있었다. 이미 반이 비어 공기 중에 순수한 술 향기가 가득 차 있었고, 그의 아색 발색은 어깨 위에 서리빛 달빛으로 가득 차 있었다. 눈매는 매우 조용했고, 엷은 붉은 입술은 물빛으로 물들어 있었다. 흰 얼굴이 검푸른 소매의 번잡한 연꽃 무늬를 누르고 있었고, 그 매혹적인 홍련은 그의 몸을 따라 옷 위로 한껏 멋을 냈다. 소세예는 눈을 내리깔고 그를 자세히 바라보더니, 한참 동안 조용히 있다가 손을 올려 외투를 벗어 초명윤의 몸에 걸쳤다. 그리고 다시 몸을 숙여 초명윤의 아래턱 가까이까지 옷깃을 여몄다.

소세예는 잠시 몸을 일으키더니 손을 거둬들이던 동작을 멈췄다. 그는 눈빛이 짙고, 약간 머뭇거리며, 아주 천천히, 아주 조심스럽게 초명윤의 눈매에 접근하다가, 손끝이 닿을 것 같은 아주 작은 순간에서 멈추었다. 소세예는 자조하는 듯 눈을 내리깔며 소리 없이 웃었고, 손을 거두려는 순간 그가 손을 움켜쥐었다. 초명윤은 그의 손을 잡아 뺨에 대고 천천히 눈을 떴다. 눈 속 깊이가 얕고 부침하면서 마치 무물처럼, 세상의 가장 극치인 산천의 광류를 비추는 듯했다.
그는 아무 표정도 짓지 않고 입도 열지 않은 채 소세예를 바라보았다. 소세예는 잠시 멍해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 급히 손을 벌리지 않고 웃으면서 그를 바라봤다. "초 대인 이런 모습... 절 몰라보시는 건가요?"
초명윤은 여전히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손을 놓았다가 다시 들어 그의 얼굴을 향해 내밀었다. 소세예는 고개를 약간 한쪽으로 치켜 세웠다. 그의 손은 멈추지 않고 소세예의 옥비녀 위에 떨어졌고 손목을 돌려 빼냈다.

흑발이 그의 동작을 따라 쏟아져 내리는데 삼천 청사가 폭포처럼 폭포질하고 십길 붉은 먼지는 소리 없다.

네 눈동자는 서로 마주 보았고, 소세예는 알 수 없었고, 초명윤의 눈동자는 깊어, 깊은 곳에서 파란이 일었다. 그가 손을 놓자 옥비녀가 홱 땅에 떨어지며 맑은 소리가 났다.

초명윤은 소세예의 얼굴을 비스듬히 받쳐들고 입을 맞췄다.

외포가 어깨에서 미끄러져 땅에 떨어지고, 깊은 나무 그림자 사이에서 개똥벌레가 갑자기 날아올랐다.

그는 입술로 소세예의 입술선을 그려냈다. 혀끝이 이를 헤치고 맑고 향기로운 술과 함께 소세예의 입으로 침입해 핥고 빨면서, 지독하게 얽매였다. 소세예는 갑자기 굳었고, 머리는 완전히 텅 비었다. 약간 크게 뜬 눈은 바로 초명윤의 눈동자를 향하고 있었다. 가까운 거리에서 그는 그 속에 어떤 정서가 있는지 분명히 보지 못했고, 그저 깊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고 느꼈다. 초명윤은 언뜻 나지막이 웃는 듯 입술 사이사이를 흐리며 다시 그의 입술을 깨물었다. 약간의 짜릿함이 들판의 기세로 번져나갔고 가슴속의 심장박동이 고통스럽게 울려퍼졌다. 소세예는 불현듯 잠에서 깨어났다.
그는 손을 들어 초명윤의 얼굴 옆에 앉은 손을 잡았다.
손목이 삽시에 아파와서 초명윤은 아픔에 손을 약간 느슨하게 했고, 소세예은 기회를 빌려 그를 멀리하려고 몇 발짝 물러섰다. 시선이 서로 떨어졌고 각자 숨을 헐떡였다.
여기저기 깨진 옥비녀가 눈에 띄었는데, 소세예는 잠시 마음을 다잡은 후에야 입을 열었다. "정신이 듭니까."
초명윤은 자신의 손목에 옅은 붉은 자국을 올려다보았다. 감정의 정서를 알아들을 수 없이 말했다. "취하지 않았습니다."
소세예는 웃으면서 더는 이 화제를 계속하지 않고 작별인사를 하였다. 그는 대답도 하지 않고 발걸음을 재촉하면서 그를 쳐다보지도 않았다.
초명윤은 그의 뒷모습이 밤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바라보면서, 손을 뻗어 술단지를 들고 고개를 들어 마셨다. 작은 물줄기가 천천히 아래턱을 따라 흘러 옷자락을 적셨다.

술 반단지를 다 비우고, 찬 술이 목구멍으로 들어가도, 조바심을 억누를 수 없었다. 손가락을 입술에 대고 천천히 입술의 모서리를 잡아당기며 아주 가볍게, 아주 낮게 웃었다.

"끝났다."
이 말은 결국 자신에게 떨어지고 말았다.
더 이상 억압하고 배척하고, 더 이상 나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

그 답은 이렇게 간단할 뿐이다. 내 마음에 네가 있다.



55.

마음의 화를 가라앉히지 못해서 거의 불에 타들어가려 했다. 가슴까지 타는 듯한 고통이 들었다. 초명윤은 눈살을 찌푸린 채 한참 동안 소세예의 다리를 베고 있었다. 소세예가 깜짝 놀라 정신을 차렸을 때 바둑돌은'뚝'하는 소리를 내며 선반에 떨어져 멀리 굴러갔다.
그는 고개를 숙이고 초명윤이 보는 눈을 마주치자, 조용히 있다가, 할 수 없이 웃으며 말했다. "초대인 졸리신가요?"
초명윤은 눈을 내리뜨며 흐릿하게"음"하고 말하며 그의 허리를 감싸 안으려 했다. 소세예는 약간 똑바로 앉아 그의 손을 눌렀다. "졸리면 방으로 돌아가 쉬세요. 그리고" 그는 잠시 멈추고 잠시 망설이다가, 초명윤의 머리를 가볍게 밀어냈다.
"소모의 무릎은 다른 사람의 베개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과 사귀기 싫어한다는 말을 그냥 들으면 내가 믿을지도 몰라."
초명윤은 그대로 한 손으로 짚어 앉았다. 그를 마주 보며 있는 듯 없는 듯 웃음을 머금었다.

"아가씨를 안고 가는건 되고 베개를 빌려주는건 안되네. 소대인의 차별이 분명해요."
"란이는 발이 불편하고, 일부러 초대했으니 데려다주는 것도 당연합니다."
"아——"
초명윤은 머리를 한쪽으로 돌려 그를 쳐다보며, 눈을 가늘게 뜨고 빙그레 웃으며 말했다. "소 오빠?"
소세예는 자신도 모르게 손을 떨며 그의 표정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왜 그러는 겁니까?"

"질투해."

초명윤은 낮은 소리로 말했다. 이 말은 더할나위없이 진지했고 약간의 농담도 없었다. 너무도 직설적인 한마디가 마치 바둑돌처럼 순식간에 가슴속에 떨어졌다. 갑자기 방비하지 못해 가슴을 치는 소리가 울렸고 글자가 떨렸다. 소세예는 그의 눈 밑을 들여다보고, 흐르는 빛에 찬 눈동자가 배 창밖의 산천으로 비치는 것을 보았으나, 가장 많은 것은 역시 자신의 의아한 모습이었다.

한참 동안 뒤척이던 생각이 갑자기 정리되었다. 소세예는 오랫동안 침묵하다가, 갑자기 미소를 지었다. "란이는 단지 나와 같은 흥미가 있는 친구일 뿐입니다."
"그냥 친구?"초명윤은 말없이 웃었다.

소세예는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그녀의 성격은 내 마음에 들지 않는데, 당신이 무슨 결정을 내린단 말입니까?"
"그럼 어떤게 마음에 들어?" 초명윤이 물었다.

소세예는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담담하게 입을 열었다. "전혀 심각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조정이 좀 더 안정되면 장가를 갈 생각이었어요."
"...과연 당신답네."
초명윤은 갑자기 그의 어깨를 잡고 바짝 다가섰다. "소세예, 나는 평생 너와 붙어 살거야."
소세예도 그를 쳐다보고 피하지 않았다. "어떻게 치근거리려고요?"
"네가 장가를 들면 내가 반드시 가서 그 집을 불태우고 네 아내를 죽이고 너를 끌어낼거야." 농담 같은 말투에, 오히려 극도로 억압된 편집증이 드러났다.
"만약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면?"
만약 그가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독하게 마음을 먹고 그를 갈라놓고 주위를 구속하고 고통 속에 내버려 둘 수 있을까?
아깝다.
까닭 없이 침묵하다가 초명윤은 입술이 당겼고 한참 만에야 아무런 기복 없이 물었다.
"그럼 사랑하는 사람 있어?"

소세예는 미소를 지으며 그를 쳐다보았다. "분명히 있어요."
초명윤의 얼굴빛은 완전히 달라졌다. 한 손으로 소세예를 땅에 쓰러뜨리고 몸을 눌렀고, 눈썹 끝은 칼날처럼 차가웠다. "누구야?"
소세예도 몸부림치지 않고 여유있게 누워 웃었다. "알아맞춰보지 않아?"
"그래, 누구든 상관없어."
초명윤은 코웃음을 치며 잠시 그를 차분히 바라보다 갑자기 말했다. "내가 이렇게 입을 맞추면 넌 어떻게 할 작정이야?"

그는 아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소세예의 어깨를 감싸 쥔 손에 얼마나 힘을 썼는지 손등의 핏줄이다 보일 정도였다. 소세예는 눈썹 한번 찡그리지 않고 여전히 웃으면서 그를 쳐다보며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초명윤은 곧 몸을 숙이고 조금씩 몸을 눌렀다.

먹빛 눈동자속에 자신의 그림자만이 깃들어있는것을 보았다. 안신향의 향기가 점차 뚜렷해졌다.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소세예가 담담하게 입을 열었다. "당신은 나와 단둘이 회남에 가서 줄곧 동행하자고 제안했는데, 이건 내가 경중에 연락을 가로막고 당신이 조정에서 일을 처리하는데 편리를 도모하기 위해서야."

의심이 아니라 확신이다.

초명윤은 굳어버린 모습으로 한동안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자 소세예가 중얼거렸다.

"네가 단수라며 접근한 건 내가 좋아서 그런게 아니라 떳떳하게 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였어."

"그 때 부 중의 미희를 내보낸 것도 좋아서가 아니라 각자 보내온 세작을 잘 처리하기 위해서였고. 그들은 아마 다 죽었을거야."
그는 잠시 말을 멈추고는 깊은 미소를 지었다. 전에 없던 정서가 뚜렷했다.

눈 덮인 추위 속에서 화창하게 피는 매화꽃처럼, 그 어느 때와는 달랐고, 오직 소리만은 온화했다.

"내가 아는 건, 그보다 더 많아."
그는 초명윤의 꽁꽁 얼어붙은 눈동자를 향해 가볍게 웃고는 그의 목을 감싸안고 두 사람 사이의 마지막 거리를 깨끗이 지워버렸다.
소세예는 머리를 옆으로 기울이고 입가에 가볍게 입을 맞추며 말했다. "하지만 그건 신경 안 써."
초명윤은 멍하니 몸을 일으켜세우고 믿을 수 없다는 듯이 그를 바라봤다. 머릿속은 꿈인지 생시인지 분간이 안 될 정도로 텅 비어 있었다.
따뜻한 손이 그의 얼굴에 닿고는 다시 그의 윤곽을 따라 내려왔다. 소세예가 그의 턱을 잡고 입을 맞추었다.



.
.
.

분명 그는 수백 가지의 방법으로 초명윤의 계략에 대처하려 했지만, 하필 가장 자신을 해치는 것을 선택했다. 그는 그 원인을 잘 알고있었지만 감정을 억누르기 어려웠다. 인간의 탐욕은 너무나 어리석어서 그만둘수가 없었다. 설사 헛된 꿈을 꾸어도 끝까지, 달갑게 감당한다.